인공지능 투자가 퀸트 알고리즘 세계 금융시장을 침공하다

요즘에 인공지능, 알고리즘 같은 용어가 참 많이 나옵니다. 이 책을 통해 지금 현 시대가 얼마나 많이 변하고 있는지 더 알게됩니다. 

에드 소프는 클로드 섀넌 교수를 찾아 가기 한 달 전부터 매일 거울을 보며 목소리를 가다듬는 연습을 하였다고 합니다. 섀넌 교수는 벨 연구소 출신을 20세기 가장 위해한 진보로 꼽히는 두 가지 이론을 정립한 천재라고 합니다.

하나는 비트와 바이트로 알려진 정보의 기초 단위를 만들어 컴퓨터 탄생에 기여한 것이고, 나머지 하나는 디지털 개념을 수학적으로 정립해 통신이라는 점이 가능하도록 하는 정보 이론을 만드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 정보 이론으로 우리가 사용하는 인터넷, MP3, 휴대전화, 인간 지각 연구 등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고 합니다. 비록 구현하지는 못했지만, 체스 인공지능을 처음으로 만든 인물이기도 합니다.



 소프는 섀넌에게 조언을 듣는 한편 수학계의 저널인 미국 수학 협회에 논문을 내는 데 그의 도움을 받고 싶었다고 합니다. 섀넌 교수는 카지노를 상대하는 전략이라는 것에 큰 관심을 보였다고 합니다. 

그도 여러 가지 게임과 승부에 대해 관심이 많아서 연구를 진행하고 있었던 참이었다고 합니다. 섀넌 교수는 블랙잭 아이디어에 대해 굉장한 위업이라고 칭찬하면 동료 캘리 주니어와 함께 개발했던 '캘리 공식(kelly  criotenion)'에 대해 가르쳐주었다고 합니다. 

캘리 공식은 '최대 수익룰은 정보의 확실성과 비례한다'는 이론이 었다고 합니다. 투자나 도박에 적용하면 게임에서 유리한 위치에 있을 때 얼마를 베팅해야 최적화된 수익을 얻는지 알려주는 최고의 공식이라고 합니다. 



 

제 1부에서는 퀸트의 탄생 : 그들은 어떻게 시장을 지배하게 되었는가

제 2부에서는 전쟁의 시작, 뉴욕 월스트리드 한복판에서 벌어지는 인공지능 전쟁들

제 3부에서는 퀸트의 현재와 미래, 머신러닝과 빅데이터 시대를 맞이하는 인공지능 트레이더들의 고찰에 대해 다룹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적응 한다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이 내용을 통해 변화에 조금이라도 대처할 수 있으리라 생각해보았습니다.